컴플라이언스 프로그램의 필요성

다음의 사례처럼 악몽 같은 시나리오를 상상해 보라. 어느 상장 회사에서 위압적인 리더가 공포로 회사를 통치한다. 누군가가 반대 의견을 제시하면 즉시 해고된다. 성문화된 규정이나 절차가 없고, 내부 통제를 회피하는 문화가 팽배해 있다. 연수는 불규칙적으로 실시되며, 절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결국 이 회사의 최고 임원들은 월가의 기대를 충족시키거나 이를 상회하기 위해 불법을 공모한다. 그들은 해마다 이러한 대규모 사기 행각을 벌이는데, 이사회는 전혀 낌새를 채지 못하고 있으며, 독립적인 확인 절차를 거치지도 않은 채 재무제표가 진실하다는 경영진의 설명과 진술을 그대로 받아들인다.

정부가 개입하여 이 회사의 회계 관행에 대해 정밀 조사가 실시되자, 경영진은 직원들에게 정부나 외부 변호인에게 거짓말을 하도록 지시하고, 배심원을 매수하는 등 조사를 방해함으로써 진실을 은폐하려 한다. 결국 CEO, CFO 및 법률 고문을 비롯한 8명의 임원이 유가증권 사기 및 사법 방해죄에 대해 유죄를 인정한다.

대규모 회계 부정으로 주주들은 100억 달러가 넘는 손해를 본다. 직원들은 리더가 거짓말을 하고 회사를 속였다는 사실에 충격을 받고 회사를 떠난다. 투자자들 역시 자신의 투자 가치가 감소되고 있는데도, 회사 내부에서는 아무도 이를 중단시키려는 행동을 취하지 않았음을 알고서 경악한다.

설상가상으로 이 회사에는 아무런 컴플라이언스 프로그램도 없다. 이러한 일이 일어날 수 없을 것 같은가? 하지만 실제로 이러한 일이 벌어졌으니 다시 한번 생각해 보라.

이 모든 일은 CA, Inc.로 불리는 컴퓨터 어소시에이츠 사에서 일어났다. 효과적인 윤리 및 컴플라이언스 프로그램의 부재로 이러한 노골적인 위반 행위가 자행되었다.

컴플라이언스는 다양한 요소와 관련이 있다. 모든 관련 법규들을 알고, 이를 준수하는 것은 다양한 요소의 일부일 뿐이다. 효과적인 컴플라이언스 프로그램이 있었더라면 CA 사의 상황은 달라졌을 것이다. 한 조직을 대내외적으로 보호하기 위해서는 강력한 컴플라이언스 프로그램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윤리준법경영의 성공전략 컴플라이언스] 본문 중에서

©yeonamsa 상기 콘텐츠의 저작권은 (주)연암사에 있습니다. 무단 전재, 복제는 문서상 허락 없이 허용되지 않습니다. 저작권 문의 ethicskr@gmail.com


[윤리준법경영의 성공전략 컴플라이언스]

예스24 https://bit.ly/3hB2h3h
알라딘 https://bit.ly/3Cir2cF
교보문고 https://bit.ly/3CewQ6I
인터파크 https://bit.ly/3kbtQ4R


[기업윤리가이드]

예스24 https://bit.ly/3E5IAdF
알라딘 https://bit.ly/3kh2PvB
교보문고 https://bit.ly/3khvil2
인터파크 https://bit.ly/380OMVh

error: Content is protected !!